(C96) 코미케96 참가 소감 成年 이야기






레이와 첫 코미케이자 사상 최초 4일개최 되었던 C96에 참가했습니다.  알려진대로 도쿄올림픽 영향으로 동관 사용이 불가하여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서관과 새로 개장된 남관 두군데를 사용하면서 헬게이트가 열릴것으로 예상했는데 예상대로 지옥과 같은 코미케였습니다.

무엇보다 스태프들의 관리소홀로인해 대기열의 원활한 이동이 되지 못했던 점은 트위터등에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요, 먼저 온 대기열 신경을 못 쓰고 그대로 몇시간씩 세워놓고, 뒤늦게 온 대기열 먼저 보내는 등 문제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최초로 4일개최 평소보다 더 많았던 참가자 등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던 것 같아요. 

거기다 한술 더 떠서 3일차는 구름한점 없이 땡볕 아래서 대기했고, 4일차는 비가 오는등 날씨도 말썽이었습니다. 매년 열사병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나오는 행사인데 올해는 유독 휠체어를 끌고 뛰어다니는 스태프들을 많이 본 것 같네요













또 이번 코미케에서는 유료 입장으로 바뀌었는데요, 일반참가자들은 팔에 착용하는 리스트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개당 오백엔으로 일자별로 해당되는 리스트 밴드를 구매해야 되는데 카탈로그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아키바 등지에서 카탈로그가 품절되는 현상까지 일어나더군요. 리스트밴드 또한 각종 서점에서 구매 가능한데, 코미케 날짜가 다가오니 품절되고 프리미엄까지 붙더라구요.

뭐 유료 입장까지는 좋은데, 코미케 전에 서점 앞에서 줄 서서 리스트밴드를 구매하는 걸 보니 매번 50만 이상씩 참가하는 빅 이벤트에서 수요를 생각해서 내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또 얇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재질로 되어있어, 땀에 젖고 인파에 의해 찢어지기 쉽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접착부분도 약해서 잘못하다간 참가도 하기 전에 분실할 가능성도 있을 것 같아요. 다음번엔 좀더 내구성에도 신경 써 주길 하는 바램입니다. 

리스트밴드 확인 방법도 문제였습니다. 뭐 한명한명 확인하기 어렵다는건 이해하지만 사진처럼 입장전에 손을 들고 육안으로 확인하는데요, 확인이 허술하기 때문에 굳이 리스트밴드 안 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더군요. 유료참가는 좋지만 좀더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오타쿠 관련해서 최대급 빅 이벤트이고 많은 사람이 참가하는 만큼 운영에 차질이 있을것이고 죄 단점만 열거했는데, 3일개최에 비해 나름 장점이라면 3일차에 열리던 남성향이 3,4일차로 분산되면서 좀더 많은 서클을 돌아볼수 있다는 점 정도네요. 물론 서/남관의 동선을 생각하면 동선 짜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었지만, 작년에 비해 원해는 책을 많이 얻을 수 있었어요. 심지어 정리권이나 철야조도 아니고 첫차조로 참가했는데도 말입니다. 


여러모로 의미도 있고 문제도 많은 행사였는데, 나름 재미있게 즐긴 것 같습니다. 덥고 지치고 힘들었지만 여름 행사면 이래야죠. 뭐 막상 할때는 다신 가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막상 나츠코미 다가오면 또 두근대며 여행 계획 잡게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 안전하고 건강히 다녀오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좀더 즐거운 행사가 되길 바래봅니다.

덧글

  • 듀얼콜렉터 2019/08/17 02:21 # 답글

    살아남으셨군요~ 트위터에서 보는것만으로도 헬게이트 같은 상황이 충분히 예상됐네요, 동관을 못 쓴다는게 진짜 상상이 안되더라구요.

    대기열 문제도 봤지만 스텝들한테서 내부고발도 나오고 여러모로 다사다난한 코미케였던것 같습니다.
  • nakbii 2019/08/17 20:36 #

    대기열 문제에 더위에 좁아서 미어터지고 동선도 구리고 여러모로 올해는 정말 헬이었네요 98은 골든위크던데 이번 못잖게 어마어마 할 듯요... 주로 서클 펑크 쪽으로...; 이번에도 기대하던 작가들 몇몇 안 나와서 섭섭하더라구요 (키리야마타이치라던지)
  • 듀얼콜렉터 2019/08/19 01:34 #

    97-98이 지나면 예전같이 돌아올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아 이번에 키리야마 타이치 불참했군요. 오래전에 부스에 가서 색지 부탁드렸는데 아날로그로는 이제 못 그리신다해서 사인만 받은 뼈아픈 기억이 있네요 ^^;

    MTSP 부스는 안 가셨나요? 이번에 나온 동인지는 뭔가 내용에 진전이 있긴 했는데 왠지 전작들과 진행이 비슷한것 같아서 별로 기대는 안 되네요.
  • nakbii 2019/08/20 21:41 #

    MTSP 다녀왔습니다. 3권까지 내놓고 이제서야 1화 끝났다고 이야기하네요 -,.-; 내용도 영 부실하고 본방도 없고 또 대충 때우네요. 진짜 이제 전혀 기대가 안 되요 ㄷㄷㄷ
  • 알트아이젠 2019/08/22 23:20 # 답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한 번 가볼까...하는 생각이 들지만, 어지간한 각오와 준비가 아니면 가기 어려운 곳이라는걸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 nakbii 2019/08/24 00:09 #

    덧글 감사합니다! 확실히 힘들긴 하지만 준비만 잘 하면 못갈 곳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