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오어 얼라이브6 게임 이야기





도아6이 내년 초에 나오는군요. 이전에  "데드 오어 얼라이브 5 시리즈. 홀드에대한 단상. " 이라는 글로 홀드 관련해서 주절주절 떠들었었는데 현재까지 나온 정보나 영상을 보니 홀드의 축소는 커녕 오히려 강화 시켜놓은 모양새라 여전히 홀드의 비중을 죽여야 한다는 입장으로서는 많이 아쉽습니다. 


초보유입을 위해 '초보라도 포기하지 않는 버튼'이라는 이름으로 누르기만 하면 연속기가 나가는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지금의 3버튼체제+홀드 시스템으로 안그래도 초보 유입이 어렵지 않는 시스템에서 굳이 더 저럴 필요 있나?싶은 생각. 이런 시스템을 도입할만큼 도아가 초보 유입이 어려운 게임은 아닌데 말이죠.


이런거 할거면 일단 계속 얘기하던 홀드 비중을 완전 죽여버리고 정보가 나온대로 '브레이크 홀드'시스템 정도로 위험 상황에서 빠져나올 정도로 만들면 밸런스가 맞을 듯 한데, 홀드는 여전한 듯 보이고 게임 화면에서 보니 '4방향 홀드' 라는 글자로 보아하니 3/4방향 홀드를 선택 가능한걸로 보아, 현재까지 이상으로 홀드의 강화가 이루어진 듯 보입니다.


많은 정보가 공개될것으로 보이는 오는 11일날 확실하게 알수 있을 듯 싶으니 일단 기다려 봐야 겠네요. 섹시어필을 줄이고 피가 튀기고 상처가 입는 등 폭력적인 요소를 많이 도입한 모양인데, 단순히 가슴만 흔들리는 것보다 노출+상처+땀+표정 변화 등이 오히려 패티시즘을 느낄만한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뭐 홀드 쪽으로는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이런 부가적인 요소에선 너무 좋네요. ㅋ 이러니저러니 해도 역시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덧글

  • 지나스 2018/06/09 16:06 # 답글

    농담이신가 싶어 포스팅 쓰신 걸 몇 번 반복해서 읽었는데 아무래도 진심이신 거 같아서 여쭤봅니다.

    지금 DOA가 초보가 진입하기 쉽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럼 그렇게 생각하시는 근거가 뭔가요?

    1편 나왔을 때 오락실에서 오프닝 감상한 올비인데
    개인적으론 그때부터 지금까지 DOA의 시스템을 한 번도 쉽다고 생각한 적이 없거든요;
  • nakbii 2018/06/09 17:13 #

    안녕하세요~ 농담으로 대충 글쓸만큼 도아 안해본 사람도 아니고, 도아1탄부터 현역으로 오락실에서 즐겨왔던 사람입니다.

    도아 뿐 아니라 여러 격투게임들을 즐겨해왔습니다만, 도아만큼 초보의 입문이 쉽다고 생각해본 게임은 없습니다.


    - 기본 버파와 같은 3버튼 체제(가드/펀치/킥)로서 눌러야 할 버튼이 많지도 않고, (가드는 버파랑 달리, 방향키를 뒤로만 해도 됨)
    - 2디 격투게임과 같은 어려운 필살기 커맨드가 없고(236,623,21416 등) 조작이 편함. 콤보가 전부가 아님. 복잡한 시스템 없음.
    - 타격/홀드/잡기 핵심 시스템만 숙지한다면 초보가 고수를 이기는 일도 심심찮게 일어남.
    - 캐릭터가 예쁘고 멋짐.


    물론 재미를 느끼고 제대로 파고든다면 숙지해야 될 것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은 게임임에는 사실입니다. 기본 타격..하이 카운터 타격..카운터 잡기.. 오펜시브 홀드.. 프레임 숙지 등등. 하지만 그건 진입이후 어느정도 익숙해진 이후에 생각해볼 문제지 처음 접해본 초보입장에서라면 다른 게임처럼 눌러야 할 버튼이 많은것도, 어려운 조작이 있는것도, 콤보를 모르면 못하는 것도 아니니 당연히 입문 난이도가 낮죠.

    무엇보다 홀드가 있기 때문에 대인전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맞기만 하다가 흥미 잃고 접어버릴 필요도 없어요. 홀드가 있기 때문에 맞다가도 눈먼 하카 홀드로 이길수도 있고. 심리전만 잘 하면 초보가 고수를 이기는것도 심심찮게 일어나는게 도아입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도아 입문이 쉽다고 생각하는 것이고요.

    1탄부터 쭉 해오셨던 것 같은데 도아 시스템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서 도아의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요?
  • tanato 2018/06/09 18:00 # 답글

    초보 유입이 어렵지 않은 시스템이긴 해도 여전히 유저가 부족한건 사실이니까요 ㅠㅠ
  • nakbii 2018/06/11 00:43 #

    맞습니다. 6탄에서는 좀더 많은 사람이 있었음 싶네요 ㅎㅎ
  • 듀얼콜렉터 2018/06/10 13:59 # 답글

    뭐 시리즈가 계속 나와주면 동인지가 흥해주니 그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전 시리즈 자체는 2편에서 멈춘것 같네요, 드캐까지 구입하고 엑박은 구입 안해서 플레이가 멈췄고 도아5는 플삼으로 한정판으로 구입했지만 뜯지도 않고 이후에 5편 개정판들이 계속 나와서 그냥 정이 떨어졌더랬죠 ㅋㅋㅋ 애증의 작품입니다 ㅎㅎ
  • nakbii 2018/06/11 00:45 #

    5탄이 정말 업데이트로도 가능한부분을 새로 팔아먹는다는 느낌이 깅했던것 같아요. 라스트 라운드야 기기가 바뀌니 그렇다 쳐도 얼티밋은... ㄷ ㄷ

    결국 다 사긴 했지만... 6에선 부디 그딴 짓거린 안 했으면..
댓글 입력 영역